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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Phaser로 게임 만들기를 진행하겠습니다.
이전 글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stickode.tistory.com/943
1. 게임 만들기
이전 글에서 배경, 플랫폼, 캐릭터 바운스, 충돌, 애니메이션까지 진행한데 이어서 캐릭터 움직임을 만들어보겠습니다.
먼저 create() 함수 내에 키보드 입력을 읽어올 cursor값을 추가합니다.
cursors = this.input.keyboard.createCursorKeys();
그 다음 update() 함수 내에 키보드 값을 읽어서 캐릭터를 움직이고 애니메이션을 보여주는 코드를 추가합니다.
function update ()
{
if (cursors.left.isDown)
{
player.setVelocityX(-160);
player.anims.play('left', true);
}
else if (cursors.right.isDown)
{
player.setVelocityX(160);
player.anims.play('right', true);
}
else
{
player.setVelocityX(0);
player.anims.play('turn');
}
if (cursors.up.isDown && player.body.touching.down)
{
player.setVelocityY(-330);
}
}
이제 실행시켜보면 캐릭터가 키보드 방향키 입력에 따라 움직이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캐릭터가 별 먹는 걸 구현해보겠습니다.
preload() 함수에 별 이미지를 로드합니다.
this.load.image('star', 'assets/star.png');
create() 함수 내에 다음과 같이 점수 텍스트를 만들고 플랫폼과 별의 충돌 처리, 캐릭터와 별의 겹침 처리를 해줍니다.
stars = this.physics.add.group({
key: 'star',
repeat: 11,
setXY: { x: 12, y: 0, stepX: 70 }
});
stars.children.iterate(function (child) { // 별에게 바운스 부여. 처음 나타날때 내려와서 바닥에 통통 튄다
child.setBounceY(Phaser.Math.FloatBetween(0.4, 0.8));
});
scoreText = this.add.text(16, 16, 'score: 0', { fontSize: '32px', fill: '#000' });
this.physics.add.collider(stars, platforms);
this.physics.add.overlap(player, stars, collectStar, null, this);
캐릭터가 별과 겹치면 실행되는 collectStar() 함수.
별 하나 겹칠때마다 점수가 10점씩 오르고 겹친 별은 사라지게 만들었습니다.
function collectStar (player, star)
{
star.disableBody(true, true);
score += 10;
scoreText.setText('Score: ' + score);
}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전체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doctype html>
<html lang="en">
<head>
<meta charset="UTF-8" />
<title>Making your first Phaser 3 Game - Part 9</title>
<script src="//cdn.jsdelivr.net/npm/phaser@3.55.2/dist/phaser.js"></script>
<style type="text/css">
body {
margin: 0;
}
</style>
</head>
<body>
<script type="text/javascript">
var config = {
type: Phaser.AUTO,
width: 800,
height: 600,
physics: {
default: 'arcade',
arcade: {
gravity: { y: 300 },
debug: false
}
},
scene: {
preload: preload,
create: create,
update: update
}
};
var player;
var stars;
var platforms;
var cursors;
var score = 0;
var scoreText;
var game = new Phaser.Game(config);
function preload ()
{
this.load.image('sky', 'assets/sky.png');
this.load.image('ground', 'assets/platform.png');
this.load.image('star', 'assets/star.png');
this.load.image('bomb', 'assets/bomb.png');
this.load.spritesheet('dude', 'assets/dude.png', { frameWidth: 32, frameHeight: 48 });
}
function create ()
{
this.add.image(400, 300, 'sky');
platforms = this.physics.add.staticGroup();
platforms.create(400, 568, 'ground').setScale(2).refreshBody();
platforms.create(600, 400, 'ground');
platforms.create(50, 250, 'ground');
platforms.create(750, 220, 'ground');
player = this.physics.add.sprite(100, 450, 'dude');
player.setBounce(0.2);
player.setCollideWorldBounds(true);
this.anims.create({
key: 'left',
frames: this.anims.generateFrameNumbers('dude', { start: 0, end: 3 }),
frameRate: 10,
repeat: -1
});
this.anims.create({
key: 'turn',
frames: [ { key: 'dude', frame: 4 } ],
frameRate: 20
});
this.anims.create({
key: 'right',
frames: this.anims.generateFrameNumbers('dude', { start: 5, end: 8 }),
frameRate: 10,
repeat: -1
});
cursors = this.input.keyboard.createCursorKeys();
stars = this.physics.add.group({
key: 'star',
repeat: 11,
setXY: { x: 12, y: 0, stepX: 70 }
});
stars.children.iterate(function (child) {
child.setBounceY(Phaser.Math.FloatBetween(0.4, 0.8));
});
scoreText = this.add.text(16, 16, 'score: 0', { fontSize: '32px', fill: '#000' });
this.physics.add.collider(player, platforms);
this.physics.add.collider(stars, platforms);
this.physics.add.overlap(player, stars, collectStar, null, this);
}
function update ()
{
if (cursors.left.isDown)
{
player.setVelocityX(-160);
player.anims.play('left', true);
}
else if (cursors.right.isDown)
{
player.setVelocityX(160);
player.anims.play('right', true);
}
else
{
player.setVelocityX(0);
player.anims.play('turn');
}
if (cursors.up.isDown && player.body.touching.down)
{
player.setVelocityY(-330);
}
}
function collectStar (player, star)
{
star.disableBody(true, true);
score += 10;
scoreText.setText('Score: ' + score);
}
</script>
</body>
</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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