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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Script] 브라우저에서 동작하는 지뢰찾기 만들기 - 기본편

by teamnova 2023. 9.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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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한 지뢰찾기 게임입니다.

 

아래 코드 복사하시고 IDE가 제공하는 웹서버로 실행해보시면 바로 작동합니다.

 

유저가 승리하는 경우는 아직 구현 못했으며 깃발 표시기능은 구현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DOCTYPE html>
<head>
    <meta charset="UTF-8">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initial-scale=1.0">
    <title>지뢰찾기</title>
    <!-- 게임 보드 스타일 -->
    <style>
        .board button {
            width: 30px;
            height: 30px;
            font-size: 16px;
        }

        .flagged {
            background-color: yellow;
            font-weight: bold;
            color: red;
        }

    </style>
</head>
<body>
<!-- 게임 보드 구성 -->
<div class="board"></div>
</body>
<script>
    const board = document.querySelector('.board');
    const ROWS = 10;
    const COLS = 10;
    const MINES = 20;
    let minePositions = [];
    // 게임 시작
    initializeGame();

    function initializeGame() {
        initializeBoard();
        placeMines();
    }

    function initializeBoard() {
        board.innerHTML = '';
        for (let i = 0; i < ROWS; i++) {
            let row = document.createElement('div');
            for (let j = 0; j < COLS; j++) {
                let cell = document.createElement('button');
                cell.setAttribute('data-row', i);
                cell.setAttribute('data-col', j);
                cell.addEventListener('click', onCellClick);
                cell.addEventListener('contextmenu', onCellRightClick);
                row.appendChild(cell);
            }
            board.appendChild(row);
        }
    }


    // 지뢰 위치 랜덤 설정
    function placeMines() {
        minePositions = [];
        while (minePositions.length < MINES) {
            let position = {
                row: Math.floor(Math.random() * ROWS),
                col: Math.floor(Math.random() * COLS)
            };

            if (!minePositions.some(pos => pos.row === position.row && pos.col === position.col)) {
                minePositions.push(position);
            }
        }
    }

    // 셀 클릭 이벤트
    function onCellClick(event) {
        const row = parseInt(event.target.getAttribute('data-row'));
        const col = parseInt(event.target.getAttribute('data-col'));
        if (isMine(row, col)) {
            alert('폭탄! 게임이 끝났습니다.');
            initializeGame();
        } else {
            revealCell(row, col);
        }
    }

    // 지뢰인지 확인
    function isMine(row, col) {
        return minePositions.some(pos => pos.row === row && pos.col === col);
    }

    // 셀 정보 표시
    function revealCell(row, col) {
        let minesAround = 0;
        for (let i = -1; i <= 1; i++) {
            for (let j = -1; j <= 1; j++) {
                if (i !== 0 || j !== 0) {
                    if (isMine(row + i, col + j)) {
                        minesAround++;
                    }
                }
            }
        }

        const cell = board.children[row].children[col];
        cell.textContent = minesAround > 0 ? minesAround : '';
        cell.disabled = true;
    }


    // 오른쪽 클릭(깃발 설정 및 해제)
    function onCellRightClick(event) {
        event.preventDefault(); // 기본 오른쪽 클릭 메뉴를 나타나지 않게 합니다.
        const cell = event.target;
        if (cell.disabled) return; // 이미 클릭된 셀은 깃발 설정을 하지 않습니다.

        if (cell.classList.contains('flagged')) {
            cell.classList.remove('flagged');
            cell.textContent = '';
        } else {
            cell.classList.add('flagged');
            cell.textContent = '🚩';
        }
    }

    function onCellClick(event) {
        const row = parseInt(event.target.getAttribute('data-row'));
        const col = parseInt(event.target.getAttribute('data-col'));
        const cell = event.target;

        if (cell.classList.contains('flagged')) return; // 깃발이 있는 셀 클릭시 아무런 액션을 취하지 않습니다.

        if (isMine(row, col)) {
            alert('폭탄! 게임이 끝났습니다.');
            initializeGame();
        } else {
            revealCell(row, col);
        }
    }

    function onCellClick(event) {
        const row = parseInt(event.target.getAttribute('data-row'));
        const col = parseInt(event.target.getAttribute('data-col'));
        const cell = event.target;

        if (cell.classList.contains('flagged')) return;

        if (isMine(row, col)) {
            revealAllCells(); // 먼저 모든 셀의 정보를 공개합니다.
            setTimeout(() => { // alert를 setTimeout 내에 넣어 화면 갱신을 허용한 후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alert('게임이 끝났습니다.');
                initializeGame();
            }, 50);
        } else {
            revealCell(row, col);
        }
    }

    // 모든 셀 정보 표시
    function revealAllCells() {
        for (let i = 0; i < ROWS; i++) {
            for (let j = 0; j < COLS; j++) {
                const cell = board.children[i].children[j];
                if (isMine(i, j)) {
                    cell.textContent = '💣';
                    cell.style.backgroundColor = 'red';
                } else {
                    const minesAround = countMinesAround(i, j);
                    cell.textContent = minesAround > 0 ? minesAround : '';
                }
                cell.disabled = true;
            }
        }
    }

    // 주변 지뢰 수 계산
    function countMinesAround(row, col) {
        let minesAround = 0;
        for (let i = -1; i <= 1; i++) {
            for (let j = -1; j <= 1; j++) {
                if (i !== 0 || j !== 0) {
                    if (isMine(row + i, col + j)) {
                        minesAround++;
                    }
                }
            }
        }
        return minesAround;
    }
</scri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