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avaScript

[Javascript] Phaser로 게임 만들기 (2)

by teamnova 2023. 9. 21.

안녕하세요

Phaser로 게임 만들기를 진행하겠습니다.

이전 글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stickode.tistory.com/943

 

1. 게임 만들기

이전 글에서 배경, 플랫폼, 캐릭터 바운스, 충돌, 애니메이션까지 진행한데 이어서 캐릭터 움직임을 만들어보겠습니다.

 

먼저 create() 함수 내에 키보드 입력을 읽어올 cursor값을 추가합니다.

cursors = this.input.keyboard.createCursorKeys();

 

그 다음 update() 함수 내에 키보드 값을 읽어서 캐릭터를 움직이고 애니메이션을 보여주는 코드를 추가합니다.

function update ()
    {
        if (cursors.left.isDown)
        {
            player.setVelocityX(-160);

            player.anims.play('left', true);
        }
        else if (cursors.right.isDown)
        {
            player.setVelocityX(160);

            player.anims.play('right', true);
        }
        else
        {
            player.setVelocityX(0);

            player.anims.play('turn');
        }

        if (cursors.up.isDown && player.body.touching.down)
        {
            player.setVelocityY(-330);
        }
    }

 

이제 실행시켜보면 캐릭터가 키보드 방향키 입력에 따라 움직이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캐릭터가 별 먹는 걸 구현해보겠습니다.

 

preload() 함수에 별 이미지를 로드합니다.

this.load.image('star', 'assets/star.png');

 

create() 함수 내에 다음과 같이 점수 텍스트를 만들고 플랫폼과 별의 충돌 처리, 캐릭터와 별의 겹침 처리를 해줍니다.

stars = this.physics.add.group({
    key: 'star',
    repeat: 11,
    setXY: { x: 12, y: 0, stepX: 70 }
});

stars.children.iterate(function (child) { // 별에게 바운스 부여. 처음 나타날때 내려와서 바닥에 통통 튄다

    child.setBounceY(Phaser.Math.FloatBetween(0.4, 0.8));

});

scoreText = this.add.text(16, 16, 'score: 0', { fontSize: '32px', fill: '#000' });

this.physics.add.collider(stars, platforms);

this.physics.add.overlap(player, stars, collectStar, null, this);

 

캐릭터가 별과 겹치면 실행되는 collectStar() 함수.

별 하나 겹칠때마다 점수가 10점씩 오르고 겹친 별은 사라지게 만들었습니다.

function collectStar (player, star)
{
    star.disableBody(true, true);

    score += 10;
    scoreText.setText('Score: ' + score);
}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전체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doctype html> 
<html lang="en"> 
<head> 
    <meta charset="UTF-8" />
    <title>Making your first Phaser 3 Game - Part 9</title>
    <script src="//cdn.jsdelivr.net/npm/phaser@3.55.2/dist/phaser.js"></script>
    <style type="text/css">
        body {
            margin: 0;
        }
    </style>
</head>
<body>

<script type="text/javascript">

    var config = {
        type: Phaser.AUTO,
        width: 800,
        height: 600,
        physics: {
            default: 'arcade',
            arcade: {
                gravity: { y: 300 },
                debug: false
            }
        },
        scene: {
            preload: preload,
            create: create,
            update: update
        }
    };

    var player;
    var stars;
    var platforms;
    var cursors;
    var score = 0;
    var scoreText;

    var game = new Phaser.Game(config);

    function preload ()
    {
        this.load.image('sky', 'assets/sky.png');
        this.load.image('ground', 'assets/platform.png');
        this.load.image('star', 'assets/star.png');
        this.load.image('bomb', 'assets/bomb.png');
        this.load.spritesheet('dude', 'assets/dude.png', { frameWidth: 32, frameHeight: 48 });
    }

    function create ()
    {
        this.add.image(400, 300, 'sky');

        platforms = this.physics.add.staticGroup();

        platforms.create(400, 568, 'ground').setScale(2).refreshBody();

        platforms.create(600, 400, 'ground');
        platforms.create(50, 250, 'ground');
        platforms.create(750, 220, 'ground');

        player = this.physics.add.sprite(100, 450, 'dude');

        player.setBounce(0.2);
        player.setCollideWorldBounds(true);

        this.anims.create({
            key: 'left',
            frames: this.anims.generateFrameNumbers('dude', { start: 0, end: 3 }),
            frameRate: 10,
            repeat: -1
        });

        this.anims.create({
            key: 'turn',
            frames: [ { key: 'dude', frame: 4 } ],
            frameRate: 20
        });

        this.anims.create({
            key: 'right',
            frames: this.anims.generateFrameNumbers('dude', { start: 5, end: 8 }),
            frameRate: 10,
            repeat: -1
        });

        cursors = this.input.keyboard.createCursorKeys();

        stars = this.physics.add.group({
            key: 'star',
            repeat: 11,
            setXY: { x: 12, y: 0, stepX: 70 }
        });

        stars.children.iterate(function (child) {

            child.setBounceY(Phaser.Math.FloatBetween(0.4, 0.8));

        });

        scoreText = this.add.text(16, 16, 'score: 0', { fontSize: '32px', fill: '#000' });

        this.physics.add.collider(player, platforms);
        this.physics.add.collider(stars, platforms);

        this.physics.add.overlap(player, stars, collectStar, null, this);
    }

    function update ()
    {
        if (cursors.left.isDown)
        {
            player.setVelocityX(-160);

            player.anims.play('left', true);
        }
        else if (cursors.right.isDown)
        {
            player.setVelocityX(160);

            player.anims.play('right', true);
        }
        else
        {
            player.setVelocityX(0);

            player.anims.play('turn');
        }

        if (cursors.up.isDown && player.body.touching.down)
        {
            player.setVelocityY(-330);
        }
    }

    function collectStar (player, star)
    {
        star.disableBody(true, true);

        score += 10;
        scoreText.setText('Score: ' + score);
    }

</script>

</body>
</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