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avaScript

[JavaScript] Phaser 객체에 애니메이션 적용하기

by teamnova 2023. 10. 24.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Phaser 객체에 애니메이션을 적용해보겠습니다.

Phaser로 간단한 게임 만들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stickode.tistory.com/944

 

[Javascript] Phaser로 게임 만들기 (2)

안녕하세요 Phaser로 게임 만들기를 진행하겠습니다. 이전 글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stickode.tistory.com/943 1. 게임 만들기 이전 글에서 배경, 플랫폼, 캐릭터 바운스, 충돌, 애니메이션까

stickode.tistory.com

 

 

1. 캐릭터 애니메이션에 사용할 이미지 가져오기

캐릭터 애니메이션에 사용할 이미지를 가져옵니다. 예제에서는 한 프레임 당 32X64 픽셀의 이미지를 가져왔습니다.
이미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2. 이미지 로드하고 프레임 설정하기

위 전체 이미지에서 우측으로 이동하는 부분입니다.

한 프레임은 위 이미지들을 캐릭터 하나 단위로 자른 이미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 애니메이션은 해당 프레임들을 연속으로 보여줌으로써 구현됩니다.

예제에서 사용할 이미지는 한 프레임당 32X64 픽셀 이므로 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해줍니다.

function preload ()
{
    this.load.spritesheet('dude', 'assets/Paul.png', { frameWidth: 32, frameHeight: 64 });
}

 

 

3. 애니메이션 설정

애니메이션을 설정하겠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주먹질, 멈춤을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보겠습니다.

해당 프레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주먹질
멈춤

코드는 다음과 같이 작성합니다.

function create ()
{
    //  애니메이션 설정
    //  key - 애니메이션을 불러올 키값
    //  frames - 이미지에서 프레임의 처음과 끝 위치
    //  frameRate - 초당 프레임 수
    //  repeat - 현재 애니메이션 재생을 반복할 횟수. -1이면 무한 반복.
    this.anims.create({ // 좌측 이동 애니메이션
        key: 'left',
        frames: this.anims.generateFrameNumbers('dude', { start: 56 * 2 + 12, end: 56 * 2 + 17 }),
        frameRate: 10,
        repeat: -1
    });

    this.anims.create({ // 우측 이동 애니메이션
        key: 'right',
        frames: this.anims.generateFrameNumbers('dude', { start: 56 * 2 + 0, end: 56 * 2 + 5 }),
        frameRate: 10,
        repeat: -1
    });

    this.anims.create({ // 주먹질 애니메이션
        key: 'fist',
        frames: this.anims.generateFrameNumbers('dude', { start: 56 * 14 + 18, end: 56 * 14 + 23 }),
        frameRate: 10,
        repeat: -1
    });

    this.anims.create({ // 멈춤 애니메이션
        key: 'stop',
        frames: this.anims.generateFrameNumbers('dude', { start: 56 * 1 + 18, end: 56 * 1 + 23 }),
        frameRate: 10,
        repeat: -1
    });


}

 

4. 키보드 설정

키보드 입력시 캐릭터 이동 및 애니메이션이 실행되도록 코드를 작성합니다.

function create ()
{
    // 키보드 입력 설정
    cursors = this.input.keyboard.createCursorKeys();

}

function update ()
{

    if (cursors.up.isDown && player.body.touching.down)
    {
        player.setVelocityY(-330);
    }
    else if (cursors.left.isDown)
    {
        player.setVelocityX(-160);

        player.anims.play('left', true);
    }
    else if (cursors.right.isDown)
    {
        player.setVelocityX(160);

        player.anims.play('right', true);
    }
    else if (cursors.down.isDown)
    {
        player.setVelocityX(0);

        player.anims.play('fist', true);
    }
    else
    {
        player.setVelocityX(0);

        player.anims.play('stop', true);
    }

}

 

 

5. 전체 코드

전체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doctype html> 
<html lang="en"> 
<head> 
    <meta charset="UTF-8" />
    <title>Making your first Phaser 3 Game - Part 10</title>
    <script src="//cdn.jsdelivr.net/npm/phaser@3.11.0/dist/phaser.js"></script>
    <style type="text/css">
        body {
            margin: 0;
        }
    </style>
</head>
<body>

<script type="text/javascript">

var config = {
    type: Phaser.AUTO,
    width: 800,
    height: 600,
    physics: {
        default: 'arcade',
        arcade: {
            gravity: { y: 300 },
            debug: false
        }
    },
    scene: {
        preload: preload,
        create: create,
        update: update
    }
};

var player;
var platforms;
var cursors;

var game = new Phaser.Game(config);

function preload ()
{
    this.load.image('sky', 'assets/sky.png');
    this.load.image('ground', 'assets/platform.png');
    this.load.spritesheet('dude', 'assets/Paul.png', { frameWidth: 32, frameHeight: 64 });
}

function create ()
{
    // 바닥 및 장애물 만들기
    this.add.image(400, 300, 'sky');

    platforms = this.physics.add.staticGroup();

    platforms.create(400, 568, 'ground').setScale(2).refreshBody();
    platforms.create(600, 400, 'ground');
    platforms.create(50, 250, 'ground');
    platforms.create(750, 220, 'ground');
    ///////////////////////

    // 플레이어 설정. ( x, y, 사용할 이미지 )
    player = this.physics.add.sprite(100, 450, 'dude');

    // 플레이어에게 물리 속성 부여
    player.setBounce(0.2);
    player.setCollideWorldBounds(true);

    // 키보드 입력 설정
    cursors = this.input.keyboard.createCursorKeys();

    // 플레이어와 장애물 사이 충돌효과 설정
    this.physics.add.collider(player, platforms);


    //  애니메이션 설정
    //  key - 애니메이션을 불러올 키값
    //  frames - 이미지에서 프레임의 처음과 끝 위치
    //  frameRate - 초당 프레임 수
    //  repeat - 현재 애니메이션 재생을 반복할 횟수. -1이면 무한 반복.
    this.anims.create({ // 좌측 이동 애니메이션
        key: 'left',
        frames: this.anims.generateFrameNumbers('dude', { start: 56 * 2 + 12, end: 56 * 2 + 17 }),
        frameRate: 10,
        repeat: -1
    });

    this.anims.create({ // 우측 이동 애니메이션
        key: 'right',
        frames: this.anims.generateFrameNumbers('dude', { start: 56 * 2 + 0, end: 56 * 2 + 5 }),
        frameRate: 10,
        repeat: -1
    });

    this.anims.create({ // 주먹질 애니메이션
        key: 'fist',
        frames: this.anims.generateFrameNumbers('dude', { start: 56 * 14 + 18, end: 56 * 14 + 23 }),
        frameRate: 10,
        repeat: -1
    });

    this.anims.create({ // 멈춤 애니메이션
        key: 'stop',
        frames: this.anims.generateFrameNumbers('dude', { start: 56 * 1 + 18, end: 56 * 1 + 23 }),
        frameRate: 10,
        repeat: -1
    });


}

function update ()
{

    if (cursors.up.isDown && player.body.touching.down)
    {
        player.setVelocityY(-330);
    }
    else if (cursors.left.isDown)
    {
        player.setVelocityX(-160);

        player.anims.play('left', true);
    }
    else if (cursors.right.isDown)
    {
        player.setVelocityX(160);

        player.anims.play('right', true);
    }
    else if (cursors.down.isDown)
    {
        player.setVelocityX(0);

        player.anims.play('fist', true);
    }
    else
    {
        player.setVelocityX(0);

        player.anims.play('stop', true);
    }

}

</script>

</body>
</html>

 

 

6. 실행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