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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코틀린

[Kotlin][Android] 녹음기능 구현하기

by teamnova 2022. 2.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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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음을 하기전 매니페스트에 녹음과 파일의 읽기쓰기 권한을 명시해줘야한다.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RECORD_AUDIO" />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WRITE_EXTERNAL_STORAGE" />

매니페스트에 명시하고 해당 권한은 위험 권한에 속하기 때문에

유저에게도 권한을 승인받아야 한다.

 

empowerRecordAudioAndWriteReadStorage() 을 통해서 권한을 승인받고 녹음을 진행하게 되면 

내폴더에 녹음 파일이 생기는것을 확인 할 수 있다.

 

class MainActivity : AppCompatActivity() {

    private var outputPath: String? = null
    private var mediaRecorder : MediaRecorder? = null
    private var state : Boolean = false


    @RequiresApi(Build.VERSION_CODES.R)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val startBtn = findViewById<Button>(R.id.button_start)
        val stopBtn = findViewById<Button>(R.id.button_stop)

        // 녹음 시작 버튼
        startBtn.setOnClickListener {

            // 권한 부여 여부
            val isEmpower = ContextCompat.checkSelfPermission(this,
                android.Manifest.permission.RECORD_AUDIO) != PackageManager.PERMISSION_GRANTED && ContextCompat.checkSelfPermission(this,
                android.Manifest.permission.WRITE_EXTERNAL_STORAGE) != PackageManager.PERMISSION_GRANTED

            // 권한 부여 되지 않았을경우
            if (isEmpower) {
                empowerRecordAudioAndWriteReadStorage()

            // 권한 부여 되었을 경우
            } else {
                startRecording()
            }

        }


        // 녹음 중지 버튼
        stopBtn.setOnClickListener {
            stopRecording()
        }
    }


    // 레코딩, 파일 읽기 쓰기 권한부여
    private fun empowerRecordAudioAndWriteReadStorage(){

        val permissions = arrayOf(android.Manifest.permission.RECORD_AUDIO, android.Manifest.permission.WRITE_EXTERNAL_STORAGE, android.Manifest.permission.READ_EXTERNAL_STORAGE)
        ActivityCompat.requestPermissions(this, permissions,0)

    }

    private fun startRecording(){

        val fileName: String = Date().getTime().toString() + ".mp3"

        outputPath = Environment.getExternalStorageDirectory().absolutePath + "/Download/" + fileName //내장메모리 밑에 위치
        mediaRecorder = MediaRecorder()
        mediaRecorder?.setAudioSource((MediaRecorder.AudioSource.MIC))
        mediaRecorder?.setOutputFormat((MediaRecorder.OutputFormat.MPEG_4))
        mediaRecorder?.setAudioEncoder(MediaRecorder.AudioEncoder.AAC)
        mediaRecorder?.setOutputFile(outputPath)

        try {
            mediaRecorder?.prepare()
            mediaRecorder?.start()
            state = true
            Toast.makeText(this, "녹음이 시작되었습니다.", Toast.LENGTH_SHORT).show()
        } catch (e: IllegalStateException){
            e.printStackTrace()
        } catch (e: IOException){
            e.printStackTrace()
        }
    }

    private fun stopRecording(){
        if(state){
            mediaRecorder?.stop()
            mediaRecorder?.reset()
            mediaRecorder?.release()
            state = false
            Toast.makeText(this, "녹음이 되었습니다.", Toast.LENGTH_SHORT).show()
        } else {
            Toast.makeText(this, "녹음 상태가 아닙니다.", Toast.LENGTH_SHORT).show()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