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코틀린에서 로거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바를 통해 로그 찍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주세요.
https://stickode.tistory.com/257
저는 로그 라이브러리를 자주 사용하는데요. 그 이유는 다음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코드의 흐름을 파악하기 쉽다.
- 다른 클래스에 있는 메서드를 이용한 로직 같은 경우 흐름 파악하기가 더 용이합니다.
2. JSON 형태의 데이터를 좀 더 쉽게 찍을 수 있다.
3. Logcat에 찍힌 로그를 클릭하면 스크립트 위치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로거를 이용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는 아래 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https://github.com/orhanobut/logger
사용 방법
1. 의존성 주입
App Gradle에 다음과 같이 의존성을 추가해 줍시다.
// logger
implementation 'com.orhanobut:logger:2.2.0'
2. Application Class 만들어 로그 추가하기
Logger을 사용할 때 Application를 상속받는 Class에 선언해주면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예제 분석을 할 때 위 코드를 스틱코드에서 불러와서 간편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https://stickode.com/detail.html?no=2559
Android에서 Application을 사용할 때 Manifet에 Application 태그에 name을 입력해 줘야 합니다.
로그를 출력하는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Logger.d("debug");
Logger.e("error");
Logger.w("warning");
Logger.v("verbose");
Logger.i("information");
Logger.wtf("What a Terrible Failure");
// Collections are supported (only available for debug logs)
Logger.d(MAP);
Logger.d(SET);
Logger.d(LIST);
Logger.d(ARRAY);
// Json and Xml support (output will be in debug level)
Logger.json(JSON_CONTENT);
Logger.xml(XML_CONTENT);
Logger.d("string %s", "hello")
Logger.d("num %d", 3)
'안드로이드 코틀린' 카테고리의 다른 글
[Android Kotlin] Option Menu (0) | 2021.11.08 |
---|---|
[Kotlin][Android] 트렌디한 SlidingUpPanel Layout 적용하기 (0) | 2021.11.07 |
[Kotlin][Android] 이메일 보내기 기능 만들기 (2) | 2021.11.03 |
[Kotlin][Android] 리사이클러뷰 아이템 스와이프 구현하기 (0) | 2021.10.19 |
[Kotlin][Android] 안드로이드 - Radio Button, Radio Group 사용법 (0) | 2021.10.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