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스틱코드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하거나, 축소하는 기능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예제에 사용할 화면을 만들어보겠습니다.
<activity_main.xml>
<?xml version="1.0" encoding="utf-8"?>
<androidx.constraintlayout.widget.Constraint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app="http://schemas.android.com/apk/res-auto"
xmlns:tools="http://schemas.android.com/tools"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tools:context=".MainActivity">
<ImageView
android:id="@+id/imageView"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src="@mipmap/ic_launcher"
android:layout_centerVertical="true"
android:layout_centerHorizontal="true"
app:layout_constraintBottom_toBottomOf="parent"
app:layout_constraintLeft_toLeftOf="parent"
app:layout_constraintRight_toRightOf="parent"
app:layout_constraintTop_toTopOf="parent" />
</androidx.constraintlayout.widget.ConstraintLayout>
다음 예제에 사용할 코드를 작성하겠습니다.
<MainActivity.kt>
1. 예제에 사용할 변수 생성
아래 사진을 보시면 에러가 발생하고 있는데 이 부분은 다음 코드를 추가하면 해결 됩니다.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widget.ImageView
import androidx.appcompat.app.AppCompatActivity
import android.view.ScaleGestureDetector
class MainActivity : AppCompatActivity() {
// 제스처 이벤트 감지하는 변수
private var mScaleGestureDetector: ScaleGestureDetector? = null
private var scaleFactor = 1.0f
private lateinit var mImageView: ImageView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mImageView= findViewById(R.id.imageView);
mScaleGestureDetector = ScaleGestureDetector(this, ScaleListener())
}
}
2. 이미지 확대 / 축소 기능 생성
이미지 확대/ 축소 기능을 만들기 위해 이벤트를 추가합니다.
스틱코드를 활용한다면, 클래스에서 'zo' 까지만 작성했을 때 '이미지 확대/축소 기능 생성' 이벤트가 나타납니다.
'이미지 확대/축소 기능 생성' 이벤트를 누를 경우 코드가 자동으로 완성됩니다.
코드들이 생기면서 에러가 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종코드>
import android.view.MotionEvent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widget.ImageView
import androidx.appcompat.app.AppCompatActivity
import android.view.ScaleGestureDetector
class MainActivity : AppCompatActivity() {
// 제스처 이벤트 감지하는 변수
private var mScaleGestureDetector: ScaleGestureDetector? = null
private var scaleFactor = 1.0f
private lateinit var mImageView: ImageView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mImageView= findViewById(R.id.imageView);
mScaleGestureDetector = ScaleGestureDetector(this, ScaleListener())
}
// 제스처 이벤트가 발생하면 실행되는 메소드
override fun onTouchEvent(motionEvent: MotionEvent?): Boolean {
// 제스처 이벤트를 처리하는 메소드를 호출
mScaleGestureDetector!!.onTouchEvent(motionEvent)
return true
}
// 제스처 이벤트를 처리하는 클래스
inner class ScaleListener : ScaleGestureDetector.SimpleOnScaleGestureListener() {
override fun onScale(scaleGestureDetector: ScaleGestureDetector): Boolean {
scaleFactor *= scaleGestureDetector.scaleFactor
// 최소 0.5, 최대 2배
scaleFactor = Math.max(0.5f, Math.min(scaleFactor, 2.0f))
// 이미지에 적용
mImageView.scaleX = scaleFactor
mImageView.scaleY = scaleFactor
return true
}
}
}
프로젝트를 실행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이미지 축소/ 확대가 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한 스틱코드
이미지 확대 / 축소 기능 만들기 -
stickode.com/detail.html?no=2183
'안드로이드 코틀린' 카테고리의 다른 글
[Kotlin][Android] 검색어 자동완성 기능 만들기 (0) | 2021.07.02 |
---|---|
[Kotlin][Android] QR 코드 리더기 (0) | 2021.07.01 |
[Kotlin][Android] 앱 위젯 만들기 (3) | 2021.06.28 |
[Kotlin][Android] OCR 기능을 만들어보자 (3) | 2021.06.24 |
[Kotlin][Android] Data Bindng을 이용한 계산기 어플 만들기 (0) | 2021.06.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