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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자바

[JAVA][Android] ChatGPT API로 챗봇 만들기 - (2) 리사이클러뷰 만들기

by teamnova 2024. 5. 9.

 

안녕하세요.

ChatGPT API로 챗봇 만들기 두번째 시간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ChatGPT API를 사용하기 위한 설정 후 postman에서 api에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내용은 다음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2024.05.02 - [안드로이드 자바] - [JAVA][Android] ChatGPT API로 챗봇 만들기 - (1) ChatGPT API 사용하기

 

오늘은 안드로이드에서 챗봇과 주고 받은 메시지를 띄우기 위한 리사이클러뷰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1. MainActivity 레이아웃 그리기

먼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새 프로젝트 생성 후 MainActivity의 레이아웃 파일을 다음과 같이 작성합니다.

activity_main.xml
<?xml version="1.0" encoding="utf-8"?>
<androidx.constraintlayout.widget.Constraint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app="http://schemas.android.com/apk/res-auto"
    xmlns:tools="http://schemas.android.com/tools"
    android:id="@+id/main"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tools:context=".MainActivity">

    <androidx.recyclerview.widget.RecyclerView
        android:id="@+id/recyclerView"
        android:layout_width="0dp"
        android:layout_height="0dp"
        app:layout_constraintBottom_toTopOf="@+id/linearLayout"
        app:layout_constraintEnd_toEndOf="parent"
        app:layout_constraintStart_toStartOf="parent"
        app:layout_constraintTop_toTopOf="parent" />

    <LinearLayout
        android:id="@+id/linearLayout"
        android:layout_width="0dp"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gravity="center"
        android:orientation="horizontal"
        android:background="@color/white"
        app:layout_constraintBottom_toBottomOf="parent"
        app:layout_constraintEnd_toEndOf="parent"
        app:layout_constraintStart_toStartOf="parent">

        <EditText
            android:id="@+id/et_msg"
            android:layout_width="0dp"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android:layout_gravity="center_vertical"
            android:layout_marginVertical="8dp"
            android:layout_marginStart="8dp"
            android:layout_weight="1"
            android:background="@null"
            android:ems="10"
            android:gravity="start|center_vertical"
            android:inputType="textMultiLine" />

        <Button
            android:id="@+id/btn_send"
            style="@style/Widget.Material3.Button.IconButton"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layout_marginVertical="8dp"
            android:enabled="false"
            app:icon="@drawable/ic_send" />
    </LinearLayout>

</androidx.constraintlayout.widget.ConstraintLayout>

 

 

2. ChatMsg 클래스 생성

챗봇과 주고 받은 메시지 데이터를 다루기 위한 ChatMsg 클래스를 생성합니다.

public class ChatMsg {
    // 0 - 내가 보낸 메시지, 1 - 챗봇이 보낸 메시지
    public static final int TYPE_MY_CHAT = 0;
    public static final int TYPE_BOT_CHAT = 1;

    public int type; // 뷰타입
    public String msg; // 메시지 내용

    public ChatMsg(int type, String msg) {
        this.type = type;
        this.msg = msg;
    }
}

 

3. 아이템 레이아웃 생성

내가 보낸 채팅과 챗봇이 보낸 채팅이 서로 다르게 표시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각각의 메시지를 화면에 그릴 때 사용할 아이템 레이아웃을 만듭니다.

 

3-1. 내 메시지 레이아웃 만들기

우선 메시지가 말풍선처럼 보이게 하기 위해서 사용할 background를 drawable 폴더에 생성합니다.

bg_my_chat.xml
<?xml version="1.0" encoding="utf-8"?>
<shape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android:shape="rectangle">
    <solid android:color="#DFD3FF"/>
    <corners android:radius="24dp"/>
    <stroke android:color="@android:color/holo_purple"
        android:width="1dp"/>
</shape>

 

그리고 layout 폴더에 내 메시지를 그릴 때 사용할 아이템 레이아웃을 생성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androidx.constraintlayout.widget.Constraint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app="http://schemas.android.com/apk/res-auto"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padding="8dp">

    <TextView
        android:id="@+id/tv_msg"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maxWidth="300dp"
        android:background="@drawable/bg_my_chat"
        android:paddingVertical="8dp"
        android:paddingHorizontal="16dp"
        android:text="메시지"
        app:layout_constraintBottom_toBottomOf="parent"
        app:layout_constraintEnd_toEndOf="parent"
        app:layout_constraintTop_toTopOf="parent" />
</androidx.constraintlayout.widget.ConstraintLayout>

 

3-2. 챗봇 메시지 레이아웃 만들기

마찬가지로 챗봇 메시지에 사용할 background를 drawable 폴더에 생성합니다.

bg_bot_chat.xml
<?xml version="1.0" encoding="utf-8"?>
<shape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android:shape="rectangle">
    <solid android:color="@android:color/white"/>
    <corners android:radius="24dp"/>
    <stroke android:color="@android:color/holo_purple"
        android:width="1dp"/>
</shape>

 

layout 폴더에 아이템 레이아웃을 생성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androidx.constraintlayout.widget.Constraint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app="http://schemas.android.com/apk/res-auto"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padding="8dp">

    <TextView
        android:id="@+id/tv_msg"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maxWidth="300dp"
        android:background="@drawable/bg_bot_chat"
        android:paddingVertical="8dp"
        android:paddingHorizontal="16dp"
        android:text="메시지"
        app:layout_constraintBottom_toBottomOf="parent"
        app:layout_constraintEnd_toEndOf="parent"
        app:layout_constraintHorizontal_bias="0.0"
        app:layout_constraintStart_toStartOf="parent"
        app:layout_constraintTop_toTopOf="parent" />
</androidx.constraintlayout.widget.ConstraintLayout>

 

 

4. 리사이클러뷰 어댑터 클래스 생성

이제 리사이클러뷰에 사용할 어댑터를 만들어줍니다.

해당 어댑터에서는 내 메시지와 챗봇의 메시지를 처리하기 위한 뷰홀더를 각각 만듭니다.

그리고 각 아이템의 뷰타입을 이용해 내가 보낸 메시지인지 챗봇이 보낸 메시지인지에 따라 각각의 뷰홀더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import android.view.LayoutInflater;
import android.view.View;
import android.view.ViewGroup;
import android.widget.TextView;

import androidx.annotation.NonNull;
import androidx.recyclerview.widget.RecyclerView;

import java.util.List;

public class ChatMsgAdapter extends RecyclerView.Adapter<RecyclerView.ViewHolder> {
    List<ChatMsg> dataList;
    
    //데이터 리스트를 세팅하기 위한 메서드입니다.
    public void setDataList(List<ChatMsg> dataList) {
        this.dataList = dataList;
        notifyDataSetChanged();
    }

    //채팅 메시지가 추가되었을 때 어댑터에 반영해주기 위한 메서드입니다.
    public void addChatMsg(ChatMsg chatMsg) {
        dataList.add(chatMsg);
        notifyItemInserted(dataList.size());
    }
    
    
    //각 아이템의 뷰타입 호출시 ChatMsg 클래스의 type이 반환될 수 있도록 해당 메서드를 아래와 같이 오버라이드 합니다.
    @Override
    public int getItemViewType(int position) {
        return dataList.get(position).type;
    }

    @NonNull
    @Override
    public RecyclerView.ViewHolder onCreateViewHolder(@NonNull ViewGroup parent, int viewType) {
        LayoutInflater inflater = LayoutInflater.from(parent.getContext());
        // 뷰타입이 ChatMsg.TYPE_MY_CHAT 이면 MyChatViewHolder를 반환
        if (viewType == ChatMsg.TYPE_MY_CHAT) {
            return new MyChatViewHolder(inflater.inflate(R.layout.item_my_chat, parent, false));
        }
        // 아니면 BotChatViewHolder 반환
        return new BotChatViewHolder(inflater.inflate(R.layout.item_bot_chat, parent, false));
    }


    @Override
    public void onBindViewHolder(@NonNull RecyclerView.ViewHolder holder, int position) {
        ChatMsg chatMsg = dataList.get(position);
        if (chatMsg.type == ChatMsg.TYPE_MY_CHAT) {
            ((MyChatViewHolder) holder).setMsg(chatMsg);
        } else {
            ((BotChatViewHolder) holder).setMsg(chatMsg);
        }
    }

    @Override
    public int getItemCount() {
        return dataList == null ? 0 : dataList.size();
    }

    // 내가 보낸 메시지를 띄우기 위한 뷰홀더입니다.
    class MyChatViewHolder extends RecyclerView.ViewHolder {
        private TextView tvMsg;
        public MyChatViewHolder(@NonNull View itemView) {
            super(itemView);
            tvMsg = itemView.findViewById(R.id.tv_msg);
        }

        public void setMsg(ChatMsg chatMsg) {
            tvMsg.setText(chatMsg.msg);
        }
    }

    //챗봇의 메시지를 띄우기 위한 뷰홀더입니다.
    class BotChatViewHolder extends RecyclerView.ViewHolder {
        private TextView tvMsg;
        public BotChatViewHolder(@NonNull View itemView) {
            super(itemView);
            tvMsg = itemView.findViewById(R.id.tv_msg);
        }
        public void setMsg(ChatMsg chatMsg) {
            tvMsg.setText(chatMsg.msg);
        }
    }
}

 

 

5. MainActivity 작성

이제 MainActivity 코드를 작성합니다.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text.Editable;
import android.text.TextWatcher;
import android.view.inputmethod.InputMethodManager;
import android.widget.Button;
import android.widget.EditText;

import androidx.appcompat.app.AppCompatActivity;
import androidx.recyclerview.widget.LinearLayoutManager;
import androidx.recyclerview.widget.RecyclerView;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List;

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

    RecyclerView recyclerView;
    ChatMsgAdapter adapter;
    Button btnSend;
    EditText etMsg;
    List<ChatMsg> chatMsgList;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뷰 객체 연결
        recyclerView = findViewById(R.id.recyclerView);
        btnSend = findViewById(R.id.btn_send);
        etMsg = findViewById(R.id.et_msg);

        //채팅 메시지 데이터를 담을 list 생성
        chatMsgList = new ArrayList<>();
        //리사이클러뷰 초기화
        recyclerView.setLayoutManager(new LinearLayoutManager(this, LinearLayoutManager.VERTICAL, false));
        adapter = new ChatMsgAdapter();
        recyclerView.setAdapter(adapter);

        //메시지 전송버튼 클릭 리스너 설정 (람다식으로 작성함)
        btnSend.setOnClickListener(v -> {
            //etMsg에 쓰여있는 텍스트를 가져옵니다.
            String msg = etMsg.getText().toString();
            //새로운 ChatMsg 객체를 생성하여 어댑터에 추가합니다.
            adapter.addChatMsg(new ChatMsg(ChatMsg.TYPE_MY_CHAT, msg));
            //etMsg의 텍스트를 초기화합니다.
            etMsg.setText(null);
            //키보드를 내립니다.
            InputMethodManager manager = (InputMethodManager)getSystemService(INPUT_METHOD_SERVICE);
            manager.hideSoftInputFromWindow(getCurrentFocus().getWindowToken(), InputMethodManager.HIDE_NOT_ALWAYS);
        });

        //EditText 객체에 text가 변경될 때 실행될 리스너 설정
        etMsg.addTextChangedListener(new TextWatcher() {
            @Override
            public void beforeTextChanged(CharSequence s, int start, int count, int after) {

            }

            @Override
            public void onTextChanged(CharSequence s, int start, int before, int count) {

            }

            @Override
            public void afterTextChanged(Editable s) {
                //입력창에 메시지가 입력되었을 때만 버튼이 클릭 가능하도록 설정
                btnSend.setEnabled(s.length() > 0);
            }
        });
    }

    @Override
    protected void onStart() {
        super.onStart();

        // 테스트를 위한 더미 데이터 생성

        // i가 짝수일 경우 내 메시지, 홀수일 경우 챗봇의 메시지로 생성되도록 10개의 채팅메시지 객체를 만들어 리스트에 넣습니다.
        for (int i = 0; i < 10; i++) {
            chatMsgList.add(new ChatMsg(i % 2, "메시지 " + i));
        }
        adapter.setDataList(chatMsgList);
    }
}

 

 

6. 시연 영상

위 코드를 실행했을 때 다음 영상과 같이 보인다면 성공입니다.

 

 

 

 

 

 

이렇게 챗봇을 만들기 위한 리사이클러뷰 만들기 까지 진행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제 ChatGPT API를 안드로이드에 연결해서 챗봇과 주고 받은 메시지가 리사이클러뷰에 보여지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