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kotlin]나만의 라이브러리 만들기
개발을 하다보면 나만의 라이브러리를 만들어서 자주 사용하는 코드를 정리해 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오늘은 Library Module을 만드는 방법과 그 사용법에 대해서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1. 라이브러리 만들기
우선 라이브러리로 만들 프로젝트를 생성해 주고 간단한 덧셈 함수를 하나 작성해두겠습니다.
이후
app module의 build.gradle 파일로 이동합니다.
상단에 plugins {} 블럭 안에 'com.android.application'을 'com.android.library'로 변경합니다.
plugins {
id "com.android.library"// 라이브러리로 변경
id 'org.jetbrains.kotlin.android'
}
같은 파일에서 android -> defaultConfig 블럭 안에 applicationId를 삭제합니다.
defaultConfig {
// applicationId "com.example.mylibrarymodule" 앱이 아니기 때문에 해당 모듈 실행은 불가능
minSdk 24
targetSdk 34
versionCode 1
versionName "1.0"
testInstrumentationRunner "androidx.test.runner.AndroidJUnitRunner"
vectorDrawables {
useSupportLibrary true
}
}
이제 마지막으로 해당 프로젝트를 다른 곳에서 사용할 수 있게 aar파일로 빌드해야 합니다.
메뉴에서 Build -> Make Module '{appName}.app'을 클릭하고 빌드합니다.
빌드한 파일은 {프로젝트 파일 위치}\app\build\outputs\aar 안에 생성됩니다.
2. 라이브러리 사용
방금 만든 라이브러리를 다른 앱에서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File -> Import Module을 클릭하고 aar파일이 들어있는 프로젝트 폴더를 클릭합니다.
이름을 짓고 Import를 클릭합니다.(예제에선 MyLibraryModule) 로 설정했습니다.
Gradle build가 완료되면 settings.gradle에 :{이름}(여러분이 지은 이름)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한 가지만 더 추가하면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app module의 build.gradle에 가서 dependency에 implementation project(": 작성한 모듈이름 ")을 추가합니다.
여기까지 라이브러리 추가가 완료되었습니다.
라이브러리에서 작성한 코드가 정상적으로 사용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