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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kotlin]나만의 라이브러리 만들기

teamnova 2023. 10. 12.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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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을 하다보면 나만의 라이브러리를 만들어서 자주 사용하는 코드를 정리해 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오늘은 Library Module을 만드는 방법과 그 사용법에 대해서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1. 라이브러리 만들기

우선 라이브러리로 만들 프로젝트를 생성해 주고 간단한 덧셈 함수를 하나 작성해두겠습니다.

 

 

이후

app module의 build.gradle 파일로 이동합니다.

상단에 plugins {} 블럭 안에 'com.android.application'을 'com.android.library'로 변경합니다.

 

plugins {
    id "com.android.library"// 라이브러리로 변경
    id 'org.jetbrains.kotlin.android'
}

 

같은 파일에서 android -> defaultConfig 블럭 안에 applicationId를 삭제합니다.

    defaultConfig {
//        applicationId "com.example.mylibrarymodule" 앱이 아니기 때문에  해당 모듈 실행은 불가능
        minSdk 24
        targetSdk 34
        versionCode 1
        versionName "1.0"

        testInstrumentationRunner "androidx.test.runner.AndroidJUnitRunner"
        vectorDrawables {
            useSupportLibrary true
        }
    }

이제 마지막으로 해당 프로젝트를 다른 곳에서 사용할 수 있게 aar파일로 빌드해야 합니다.

 

메뉴에서 Build -> Make Module '{appName}.app'을 클릭하고 빌드합니다.

빌드한 파일은 {프로젝트 파일 위치}\app\build\outputs\aar 안에 생성됩니다.

2. 라이브러리 사용

 

방금 만든 라이브러리를 다른 앱에서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File -> Import Module을 클릭하고 aar파일이 들어있는 프로젝트 폴더를 클릭합니다.

이름을 짓고 Import를 클릭합니다.(예제에선 MyLibraryModule) 로 설정했습니다.

예제상 이미 적용된 모듈이라 오류가뜨고 있으나 최초 시도하시는 경우 문제없이 진행 가능합니다.

 

Gradle build가 완료되면 settings.gradle에 :{이름}(여러분이 지은 이름)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한 가지만 더 추가하면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app module의 build.gradle에 가서 dependency에 implementation project(": 작성한 모듈이름 ")을 추가합니다.

 

 

여기까지 라이브러리 추가가 완료되었습니다. 

 

라이브러리에서 작성한 코드가 정상적으로 사용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