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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안드로이드 디바이스를 회전 했을 때, 데이터를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영상부터 함께 보겠습니다.
영상과 같이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에서 화면을 회전 시키면 기존 액티비티가 지워지고 새로 다시 만들어지게 되는데요.
이때 이전 액티비티에서 입력 받았던 데이터들이 전부 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이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매개변수 saveInstanceState에 이전 액티비티의 데이터를 Bundle 형태로 저장 후, onCreate() 함수에서 로딩해주면 화면이 회전 되어도 데이터를 그대로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저장된 데이터를 다시 불러옴)
이제 예제 함께 보겠습니다.
먼저 xml 파일입니다.
<!--activity_rotation.xml-->
<?xml version="1.0" encoding="utf-8"?>
<Linear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app="http://schemas.android.com/apk/res-auto"
xmlns:tools="http://schemas.android.com/tools"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tools:context=".ActivityRotation"
android:orientation="vertical"
android:padding="4dp">
<TextView
android:id="@+id/level"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레벨 : 0"/>
<Button
android:id="@+id/btn_levelup"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레벨 증가"
android:onClick="onLevelUp"/>
<TextView
android:id="@+id/score"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점수 : 0"/>
<Button
android:id="@+id/btn_scoreup"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점수 증가"
android:onClick="onScoreUp"/>
</LinearLayout>
이번 예제에서는 화면의 [레벨 증가] 버튼과 [점수 증가] 버튼을 클릭해서 각 레벨과 점수 값을 세팅해준 후에,
화면을 회전 시키면 데이터가 유지되는 것을 해볼 예정입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onClick으로 클릭 메서드를 정의하였습니다.
이제 자바 코드입니다.
// ActivityRotation.java
public class ActivityRotation extends AppCompatActivity {
public static final String STATE_LEVEL = "playLevel";
public static final String STATE_SCORE = "playerScore";
TextView level, score;
int mLevel=0, mScore=0;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rotation);
level = findViewById(R.id.level);
score = findViewById(R.id.score);
// onCreate()에서 상태를 저장하는 방법
// 인스턴스가 생성 혹은 재생성될 때 항상 호출되므로 Bundle이 null 체크를 해야함
if(savedInstanceState==null) { // 저장 값이 null 일 때
} else { // 저장 값이 존재할 때
mLevel = savedInstanceState.getInt(STATE_LEVEL);
mScore = savedInstanceState.getInt(STATE_SCORE);
level.setText("레벨 : " +mLevel);
score.setText("점수 : " +mScore);
}
}
public void onLevelUp(View view) {
mLevel++;
level.setText("레벨 : " +mLevel);
}
public void onScoreUp(View view) {
mScore+=100;
score.setText("점수 : " +mScore);
}
@Override
protected void onSaveInstanceState(@NonNull Bundle outState) {
//상태 저장
outState.putInt(STATE_SCORE, mScore);
outState.putInt(STATE_LEVEL, mLevel);
//항상 슈퍼클래스의 메소드 호출
super.onSaveInstanceState(outState);
}
}
보시는 것과 같이 onSaveInstanceState를 사용해서 Bundle 형태로 데이터를 저장 후,
화면이 회전되면 다시 화면이 onCreate 되기 때문에 그 시점에 저장 값이 있으면 데이터를 다시 불러옵니다.
실행화면 입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레벨과 점수를 증가 시키고 화면 회전 시 데이터가 그대로 유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점은 언제든지 댓글로 질문해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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