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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치 이벤트에 이어 이번에는
터치 제스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는 사용자의 제스처를 쉽게 구분하기 위해 GestureDetector 인터페이스가 있습니다.
- onDown (터치)
- onShowPress (onDown 보다 길게 터치)
- onSingleTapUp (터치가 끝날 때)
- onLongPress (onShowPress보다 길게 터치)
- onScroll(스크롤)
- onFling (스크롤과 비슷하지만 손가락으로 튕길 때)
다음과 같은 종료가 있습니다.
그럼 한번 알아볼까요?
activity_main.xml
<?xml version="1.0" encoding="utf-8"?>
<Linear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android:orientation="vertical"
android:weightSum="2">
<View
android:id="@+id/view2"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0dp"
android:layout_weight="1"
android:background="#FF9800" />
<ScrollView
android:id="@+id/scrollView1"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0dp"
android:layout_weight="1">
<!--무슨 제스쳐를 했는지 설명하기 위한 TextView-->
<TextView
android:id="@+id/textView1"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android:background="#FFFFFFFF" />
</ScrollView>
</LinearLayout>
윗 영역은 제스처를 할 영역이고
아래 부분은 어떤 제스처인지 출력해주는 영역입니다.
MainActivity.java
package com.example.touchevent;
import androidx.appcompat.app.AppCompatActivity;
import android.gesture.GestureOverlayView;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view.GestureDetector;
import android.view.KeyEvent;
import android.view.MotionEvent;
import android.view.View;
import android.widget.EditText;
import android.widget.ScrollView;
import android.widget.TextView;
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
//객체 선언
View view1, view2;
ScrollView scrollView1;
TextView textView1;
GestureDetector detector; //무슨 제스쳐를 했는지 감지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객체 초기화
view2 = findViewById(R.id.view2);
scrollView1 = findViewById(R.id.scrollView1);
textView1 = findViewById(R.id.textView1);
view2.setOnTouchListener(new View.OnTouchListener() {
@Override
public boolean onTouch(View v, MotionEvent event) {
detector.onTouchEvent(event);
return true;
}
});
detector = new GestureDetector(this, new GestureDetector.OnGestureListener() {
//화면이 눌렸을 때
@Override
public boolean onDown(MotionEvent e) {
printString("onDown() 호출됨");
return true;
}
//화면이 눌렸다 떼어지는 경우
@Override
public void onShowPress(MotionEvent e) {
printString("onShowPress() 호출됨");
}
//화면이 한 손가락으로 눌렸다 떼어지는 경우
@Override
public boolean onSingleTapUp(MotionEvent e) {
printString("onSingleTapUp() 호출됨");
return true;
}
//화면이 눌린채 일정한 속도와 방향으로 움직였다 떼어지는 경우
@Override
public boolean onScroll(MotionEvent e1, MotionEvent e2, float distanceX, float distanceY) {
printString("onScroll() 호출됨 => " + distanceX + ", " + distanceY);
return false;
}
//화면을 손가락으로 오랫동안 눌렀을 경우
@Override
public void onLongPress(MotionEvent e) {
printString("onLongPress() 호출됨");
}
//화면이 눌린채 손가락이 가속해서 움직였다 떼어지는 경우
@Override
public boolean onFling(MotionEvent e1, MotionEvent e2, float velocityX, float velocityY) {
printString("onFling() 호출됨 => " + velocityX + ", " + velocityY);
return true;
}
});
}
private void printString(String s) {
//좌표 출력
textView1.append(s + "\n"); //한 줄씩 추가
//자동으로 마지막 줄로 스크롤 내림
scrollView1.fullScroll(View.FOCUS_DOWN);
}
//키가 눌렸을때 작동
@Override
public boolean onKeyDown(int keyCode, KeyEvent event) {
if(keyCode == KeyEvent.KEYCODE_BACK) {
printString("시스템에서 [Back] 버튼이 눌림");
return true;
} else if(keyCode == KeyEvent.KEYCODE_VOLUME_UP) {
printString("시스템에서 [VOLUME UP] 버튼이 눌림");
return true;
} else if(keyCode == KeyEvent.KEYCODE_VOLUME_DOWN) {
printString("시스템에서 [VOLUME DOWN] 버튼이 눌림");
return true;
} else if(keyCode == KeyEvent.KEYCODE_ENTER) {
printString("시스템에서 [Enter] 키가 눌림");
return true;
}
return false;
}
}
자 그럼 인제 결과를 확인해 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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